주의. 이 문서는 여시아문 세계관 문서입니다.
주의. 문서를 동의없이 함부로 수정할 경우 반달 사용자로 지목되어 불이익을 수 있습니다.
수정할 것이 있으다면 문서 작성자의 동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뚱람-중국 전쟁
반공호국전쟁
Chiến tranh chống cộng sản
Sino-Vietnamese War
날짜1979년 4월 10일 ~ 1980년 1월 17일
장소베트남 북부 일대, 중국 윈난성
결과 뚱람 정권의 승리
베트남 공산당 게릴라의 궤멸
교전국
뚱람 중국
베트남 공산당
지원국
소련
북한
민주 캄푸치아
지휘관
응오득후이
보응우옌잡
화궈펑
덩샤오핑
레주언
돈득탕
병력
37,500명 21,000명
8,300명
피해 규모
8,452명 전사 5,593명 전사
2,500명 전사
3,500명 항복

뚱람-중국 전쟁(영어: Sino-Vietnamese War), 혹은 반공호국전쟁(베트남어: Chiến tranh chống cộng sản)은 뚱람 정권과 베트남 공산당, 중국이 벌인 전쟁이다. 공산당을 탄압하고 극보수주의적인 신정 체제를 건립하려 한 뚱람 정권과, 반대로 세속적인 공산주의 프롤레타리아 정권을 수립하려 한 베트남의 공산 세력이 충돌하여 일어난 전쟁이었다. 시각에 따라서는 제2차 베트남 내전[1]으로 보기도 한다.

중국의 혼란스러운 정치 상황과, 중심 지도자가 없었던 베트남 공산당 세력의 지리멸렬함으로 인하여 제2의 베트남 전쟁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 달리 전쟁은 일방적으로 베트남 공산당 게릴라의 패전으로 끝났고 공산군의 절대다수가 포로로 잡히거나 중국으로 도주하여 베트남 내에서 나름의 세력을 갖추고 있던 사회주의 세력은 무너져내렸다. 또한 이 일로 인해 중국 내에서도 화궈펑의 권력 기반이 약화되어, 덩샤오핑에게 정권을 선양하게 되는 하나의 계기가 되었다. 크메르 루주 세력 역시 공산군을 지원했는데, 이에 뚱람 정부가 반발하면서 뚱람-캄보디아 전쟁이 발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한편 이 전쟁은 서구 지식인들에게 혼란을 불러 일으켰다. 뚱람이 서방 민주주의와 다른 체제를 성립하여 나름의 정치를 풀어나갈 것으로 기대했던 서구의 많은 좌파 지식인들은 뚱람 정부의 무자비한 좌익 지식인 및 시민 학살, 고문, 숙청에 적잖이 실망하였다고 한다.

  1. 1차는 자유 진영 대 민족 세력의 전쟁으로, 2차는 공산 진영 대 민족 세력의 전쟁으로 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