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조선 테크 트리 (푸른 오얏꽃2)

한혁성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12월 20일 (월) 14:44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개요



9.13 업데이트 영상. 영상 20초부터 조선 테크트리를 소개한다.

색상


조선 전차를 상징하는 색깔

워게이밍넷의 게임인 월드 오브 탱크에 등장하는 조선 테크 트리 전체에 대한 소개이다.

월탱의 무대가 되는 20세기 초중엽의 대한조선국에선 육군 원수부가 프랑스의 르노 FT-17을 보며 미래의 전쟁에선 전차가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더불어 자국의 한계점을 극한으로 밀어 붙이는 안보사정[1]으로 인해 전통적으로 화포의 명가였던 조선은 강력한 화력과 지형을 이용한 작전에 특화된 전차들을 만들었는데, 이는 게임의 조선 전차에도 그대로 반영이 되어 있다.

국가 고유 승무원 소모품은 김치와 된장국이 놓인 김밥이다.

특징

조선 전차들은 강력한 공격력과 뛰어난 관통력을 동시에 자랑합니다. 다만 전차의 단계가 높아지면서 기동성이 낮아지죠. 그러나 단단한 전면 장갑과 우월한 주포 성능으로 아군의 소방수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2]

결론부터 말하자면 조선 전차들은 소련과 미국, 독일을 적절히 섞은 듯한 성능을 지니고 있다. 강력한 주포의 화력으로 소련 전차들처럼 1선에서 싸울 수 있고, 부각도 뛰어나 미국처럼 헐다운 전술을 펼칠 수 있어 라인전에서도 유용하다. 높은 관통력과 명중률은 독일을 닮았지만, 느린 속력 탓에 기동성을 이용한 유동적인 플레이를 기대할 순 없다.

장점

OP 수준의 주포 성능
화력덕후 국가 답게 고티어 전차들이 평균 정도의 포탄 공격력, 높은 관통력, 우수한 명중률, 빠른 탄속을 자랑한다. 8티어 중전차에 이르면 전차가 적에게 380의 피해를 주는 주포를 쓰고, 9티어에서 400의 공격력을 가진 120mm 주포를 쓸 수 있다. 10티어 전차에 도달하면 중전차 병과 기준 평균 이상 공격력인 490을 달성한다. 평균 수준의 공격력임에도 OP라는 평가를 받는 이유는 관통력과 명중률, 부각, 탄속에 있다. 8 ~ 10티어 중전차, 중형전차의 일반 포탄 관통력이 230을 넘는 포탄이고, 심지어 10티어 중형전차의 성형작약탄은 타국 구축전차와 맞먹는 수치인 수치인 370이다. 그리고 타국 중형전차의 공격력과 비교해도, 포탄의 공격력과 관통력이 거의 동일한 셈이다. 명중률도 기본 분산도가 0.3 초반대로 준수하다. 부각 또한 10티어 중형전차의 경우 내림각이 -11도, 동티어 중전차는 기동형 중전차 최강급인 -8도이다. 전반적인 전차들의 탄속도 동급 전차들에 비해 준수한 편이다.

든든한 정면 장갑
장갑을 주로 활용하는 전차들, 즉 조선의 중형전차와 중전차는 타국가에 비해 튼튼한 정면 포탑 장갑과 차체 장갑을 지니고 있어서 언덕 전투나 시가지 라인전에서 적의 포탄을 많이 도탄 시킬 수 있다. 약점이 아예 없는 무결점 장갑은 아니지만, 중형전차의 경우 헐다운 중에는 적이 공략하기 쉽지 않은 포탑 형상을 가지고 있다. 또한 중전차는 아예 정면 장갑 자체가 두꺼워서 모든 전차의 공통적인 약점인 차체 하단만 가리게 되면 장갑을 이용하여 적의 공격을 상당히 잘 버틸수 있다.

준수한 성능의 저티어 전차들
4 ~ 6티어 전차들의 성능이 동티어 타국 전차들보다 월등히 좋으며, 고티어 조선 전차 특징의 하위호환이다. 따라서 입문자에게도 조선 트리가 자주 추천된다.

단점

느려 터진 기동성
조선 전차들의 기동성은 가히 게임 내 최악의 수치라 할 수 있다. 중형전차의 경우 기동과 화력, 장갑의 삼박자가 맞춰져야 하는 병과지만 조선의 중형전차는 기동이 아예 없다시피 하다. 10티어 중형전차의 경우 엔진 출력이 500마력밖에 되지 않고, 최고 속력도 48로 중형전차 중 가장 낮다. 기동형 중전차 트리도 이게 기동헤비인가 싶을 정도의 기동력이다. 따라서 전장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라인을 틀어막고, 공격을 한다기 보단 한 곳에 짱박혀 수비 역할에 가장 적합한 전차들이 많다.

측면 공격에 매우 취약한 장갑과 느린 포탑, 차체 선회
조선 전차들은 정면 장갑이 대체로 튼튼하지만, 측면 장갑은 거의 없는 수준이다. 이에 라인전에서 정면을 주시하고 적을 견제하며 공격하는 데 효율적이지만, 라인이 돌파당하거나 다른 곳에서 적이 공격할 경우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포탑 회전 속도나 차체 선회 속도도 느리기 때문에 측면 공격을 당하고 급히 포탑이나 차체를 돌린다 해도 저항도 못하고 차고로 가는 경우가 많다.

느린 기동, 얇은 상판 장갑으로 자주포에 취약
앞서 설명한 단점으로 느린 기동이 있었고, 조선 전차들의 다른 단점으로 얇은 상판 장갑도 꼽힌다. 자주포의 포탄은 곡사로 내리꽂는 방식이라, 상판 장갑에 맞을 확률이 높다. 조선 전차들은 얇은 상판 장갑으로 자주포 공격에 매우 취약하고, 설상가상 기동도 느리기 때문에 자주포 유저들의 먹이가 되기 쉽다.

의외로 낮은 실방호력
조선 전차들의 체감 방호력은 낮은 편에 속한다. 차제가 경사장갑이라고 해도 각도가 약하고, 포탑 장갑 또한 도탄각이 그리 높지 않다. 단지 장갑 자체가 두꺼울 뿐이라 소련, 미국 전차의 특징인 둥근 포탑의 실방호력이나 스웨덴처럼 각도를 이용해 적의 공격을 막기엔 어려운 전차며, 관통력이 높은 포탄엔 속수무책으로 뚫린다.

중형전차


준수한 성능의 주포와 단단한 정면 장갑을 보유한 중형전차 '청호'

특징과 자세한 전차별 소개는 월드 오브 탱크/조선 테크 트리/중형전차 글을 참고.

중전차


청호와 비슷한 특징을 지닌 조선의 기동형 중전차 'Project JH'

특징과 자세한 전차별 소개는 월드 오브 탱크/조선 테크 트리/중전차 글을 참고.

구축전차

최근, 워게이밍이 차후 업데이트 프리뷰에서 조선 구축전차 트리가 신설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선 대전차자주포의 고증을 따르며, 영국의 FV4005 트리나 미국의 T110E4 트리처럼 회전형 전투실이 트리의 특징이라고 한다. 주포의 화력과 관통력, 분산도가 우수한 것이 장점이지만, 장전 시간이 길고 장갑이 없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한다.

프리미엄 전차

특징과 자세한 전차별 소개는 월드 오브 탱크/조선 테크 트리/프리미엄 전차 글을 참고.

  1. 전간기에는 일본, 냉전기에는 중국과 소련의 대규모 침공이 가장 큰 위협이었다.
  2. 월드 오브 탱크 홈페이지, 국가 트리 소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