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공용 문서입니다.

해당 문서는 누구나 수정할 수 있는 공용 문서입니다. 단, 해당 문서의 용도에 맞게 수정 및 작성하며 그 외의 편집 행위는 금지합니다.
이 문서는 실용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실제 내용을 다루고 있는 실용 문서입니다.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수정이나 왜곡은 불가합니다.
등장인물의 유형
[ 펼치기 · 접기 ]

개요

단어 그대로 세계관에서 자타공인 가장 강한 캐릭터를 이르는 말.

상세

대개 세계관 최강자라는 개념이 가려지는 작품은 전투나 싸움이 주가 되는 배틀물이거나 격투물인 경우가 많다. 이때는 당연히 세계관 최강자는 곧 작품 속 누구와 겨루어도 결코 지지 않는 가장 강한 전투력의 소유자가 되지만, 작품의 주요 주제가 배틀이나 격투가 아닐 경우 해당하는 분야의 1인자가 곧 세계관 최강자가 되기도 한다. 좋은 예시로 스포츠나 공부 등이 있을 수 있다.

세계관 최강자와 먼치킨은 조금 다른 개념이다. 둘 다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확연히 강하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먼치킨은 여럿이 될 수 있어도 세계관 최강자는 여럿이 될 수 없다. 최강자가 여럿이 되는 순간부터 "최강자"라는 단어에 모순이 생기기 때문. 그러나 어떤 둘 이상의 사람이 떨어뜨릴 수 없는 훌륭한 콤비이거나, 각각으로는 최강이 성립되지 않을 때, 작품 내적에서 단체 그 자체로 최강으로 인정받을 때와 같은 경우 여럿이 세계관 최강자로 여겨지기도 한다.

다른 등장인물들이 넘볼 수조차 없이 격이 높은 초월자나 우주적 존재 등은 세계관 최강자에서 제외되기도 한다.

당연하게도 세계관 최강자가 존재하지 않는 작품도 있다. 등장인물들의 수준이 서로 비슷하거나, 성장이나 기타 요소에 따라 우열이 손쉽게 바뀌거나, 전쟁물처럼 애초에 최강을 따질 겨를도 없는 경우가 그러하다.[1]

마찬가지로 세계관 최강자는 작품의 진행이나 흐름에 따라 변화하기도 한다. 최강이 아니었던 인물이 최강 수준까지 성장 또는 강해지거나, 반대로 최강이었던 인물이 어느 사건을 계기로 힘을 잃고 약해지거나, 단순히 시간의 흐름에 따라 최강이었던 인물이 봉인 또는 사망한 경우가 그러하다.

논쟁이 되는 이유

사람을 넘어 생물이란 본래 다른 개체 또는 생물종과 우열을 비교하여 더 낫고 우월한 쪽을 갈망하고 선호하는 것이 원초적인 본능이다. 진화론이나 자연 선택의 원리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면에서 어떤 작품에 있어 그 정점에 선 세계관 최강자를 가리는 것은 예로부터 창작자에게나 독자에게나 흥미가 깊은 문화였다.

세계관 최강자는 행적으로써 작품에 얼마나 개입하는지에 관계 없이 존재 그 자체로 작품에 큰 영향을 끼친다. 이는 특히 작품 외적으로 독자들에게 있어 '누가 최강이고, 누구와 싸움을 붙인다'와 같은 이른바 VS놀이에 불을 지핀다. 작품 내적으로도 세계관 최강자는 조금의 개입으로도 작품의 흐름이나 양상에 큰 영향을 끼친다. 애초에 그렇기 때문에 최강자이기 때문이다.

목록

작성 권고 사항
제이위키 이용자가 창작한 세계관과 그 최강자만 등재합니다. 즉 제이위키에 없는 세계관인 경우는 등재하지 않습니다.
※ 창작자가 정확히 세계관 최강자 혹은 그에 준하는 서술을 한 캐릭터만 등재해 주십시오.
※ 세계관 이름을 앞에 두어 가나다 순으로 등재해 주십시오.
※ 작성을 마친 후 맨 뒤에 {{widen}}을 입력해 리스트 사이의 공간을 확보해 주십시오.
※ 필요하다면 <br>을 이용해 부연 설명을 덧붙여도 좋습니다.

  • 무도학당 - 사도원
    무도학당 re: 천무관 기준으로, 그 이전까지는 사도원이 세계관 최강자가 아니었다. 다만 달리 누구였는지도 알 수 없다. 그 이전까지는 내적으로나 외적으로나 세계관 최강자를 논할 일이 없었기 때문. 이때에도 사도원은 우스갯소리로 최강자 소리를 들어 왔기 때문에 적어도 공개됐던 인물들 중엔 가장 강했던 게 사실일지도 모른다.

  • 오펜시브 확장 유니버스 - 광폭화 상태의 바렌 블레이크 카터
    광폭화 상태의 블레이크는 실시간으로 주변의 모든 생명체의 움직임을 억제하는 '레드 더스트'라는 붉은 연기 형태의 광역기를 기본기로 시전한다. 이런 특수 능력을 베이스로 그 어떠한 부상에도 몇 초만에 회복하는 재생 능력, 같은 인페르노들도 인지하지 못하는 동작 속도와 파괴력 등 혈청의 이명답게 '파멸의 신'과 가까운 존재가 되버린다.[2][3]여담으로 인페르노와 블레이크를 제외한 인간 한정 세계관 최강자는 제라드 기스 젠타일이다.[4] 오펜시브 트릴로지 해당 인물들이 전사한 이후엔 실질적으로 보여주진 않지만 카렌 카터가 세계관 최강자로 꼽힌다.[5]

  • 퇴귀야담 - 사탄(마귀 측), 손화련(인간 측)
    평균적으로 마귀가 인간보다 훨씬 강하기 때문에 인간 측 최강자인 손화련조차 마귀 측 최강자인 사탄에게는 미치지 못한다. 전생을 깨닫고 각성한 손화련이 천마파순과 합공하여 2:1 구도를 펼쳤음에도 쉽게 우위를 점하지 못한 것이 사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탄과 천마파순은 작품 대부분을 봉인당한 채로 지냈고, 이 둘을 제외한다면 어떤 멸급 마귀일지라도 손화련은 능히 대적할 수 있으므로, 실질적인 최강자는 사탄이지만 사실상의 최강자는 손화련이라고 보는 것이 옳다. 마귀 측과 인간 측을 따로 기재한 이유도 이 때문.

관련 문서

6 관련 둘러보기 틀 [편집 | 원본 편집]
6 관련 둘러보기 틀 [편집 | 원본 편집]

관련 둘러보기 틀

최강
시언
최강의 검사
아릴렌
최강의 마법사
최강
마법 주먹
세계관 최강자
[ 펼치기 · 접기 ]
  1. 단, 전쟁물의 경우 일개 개인이 아니라 국력이 가장 강한 나라를 가리는 경우는 있다.
  2. 사이버펑크 배경의 세계관답게 세계관엔 사이버웨어로 무장한 인물이나 준 슈퍼 솔져들이 넘쳐나며 블레이크와 같은 인페르노들마저도 격을 달리하는 세계관 전투력 순위 최상위권들이다. 그럼에도 광폭화 상태의 블레이크는 이들의 범주를 뛰어넘은, 압도적인 격차의 세계관 최강의 전투력을 가지고 있다.
  3. 그러나 본 문서에 상세히 적혀있지만 광폭화를 시전하면 할수록 블레이크는 더 빠르게 죽어가는 양날의 검 양상을 띈다. 그렇기에 작중 광폭화를 시전하는 횟수도 3번뿐이며 이 정점을 찍은 3부에서는 끝내 신체가 무너지며 사망하게 된다.
  4. 가일란트의 사신이라 불리는 남자로서 아무리 이기고 있던 상황이더라도 제라드의 등장만으로도 승패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을 정도로 적에게는 절망과도 같은 존재다.
  5. 온몸이 사이버웨어로 개조된 인물로서 오펜시브 트릴로지 막바지에 블레이크의 인페르노 혈청을 이어받은 후, 강력한 사이버웨어아 바이오웨어를 동시에 탑재한 인물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