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공식 설정입니다.

이 문서는 공식 설정이므로 무단 수정은 반달 행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단, 단순 오류 및 오타의 교정은 반달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이 문서의 문체는 나무위키 형식입니다.

이 문서는 나무위키처럼 서술되어 있거나 나무위키의 내용이 인용되었습니다. 취소선이나 드립, 많은 사족을 보고싶지 않으신 분들은 좌측 상단에 위치한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는 요국의 국가 프로젝트 운영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요국의 국가 프로젝트 운영 문서입니다. 요국 혹은 거란족과 관련된 내용이어야만 합니다.
이 문서는 대요사기(大要史記)의 내용 일부입니다.
요족 소씨 (遙族 蕭氏)
관향 중화인민공화국 내몽골자치구 츠펑시 바란 좌기
시조 소사온(蕭社溫)
주요 중시조 소태후(蕭太后)
주요 집성촌 러시아 연방 랴오 공화국 유즈노사할린스키 시 수수나이 구
인구(2017년) 3,572,500명

개요

요족 소씨 (遙族 蕭氏 요어 :랴오 씨오 니)는 요족 야율씨(耶律)와 함께 거란족을 구성하는 성씨로 이(李, 구 대하씨), 손(孫), 요련(遙輦), 석말(石林) , 술률(述律),을실기(乙室己),야율씨(耶律),소성일발리 등 다양한 성씨가 존재했으나 요나라가 통일 된 이후 이들은 모두 소씨(蕭)로 개명하였다.

역사

요나라(거란) 예지황후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황후들이 소(蕭)씨인데, 요나라 안에서 본래는 한가지 계통이었으나, 후에 최고 공족의 성을 야율과 소(蕭) 두 성씨로 일원화하여 계통이 확립되었다. 고려가 거란과 전쟁, 교섭하였을 때 문헌에 등장하지만 한국에는 존재하지 않는 성이다.

뒷날 요나라 제국의 시조인 요 태조 야율아보기는 유방의 뒤를 잇는다는 뜻으로 황실의 성인 야율씨를 중국식 성인 유씨로 개성하면서 다른 부족의 성을 죄다 소씨로 바꿨다. 뜬금없이 중국식 성을 황족이 쓰자 당연히 황실과 신하들은 크게 반발. 이에 야율아보기는 황제의 성을 야율씨로 환원했지만 소씨는 끝까지 남겼는데 그 이유가 "난 유방은 아니지만 소하를 거느리고 싶다능!"이란 이유였다.(…) 그래서 거란 8부족 중 황실 친족인 3부족은 야율씨를 썼고 나머지 5부족은 죄다 소씨가 되어 버렸다. 거란의 인물들(고려에도 쳐들어온 소배압, 소손녕 등)이 야율씨 아니면 소씨를 쓰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유명인물

  • 소손녕 : 서희와 외교담판을 지낸 요나라의 장군.
  • 소태후 : 거란 5대 황제 요 경종의 부인
  • 소배압 : 귀주대첩에서 강감찬에게 패배한 요나라 장수.

역대 거란족 황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