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위키:유저가이드/전쟁

Jwiki white logo.pngEgongbang All White Logo.png
제이위키 유저가이드

Jwiki User Guide
[ 기초문법 ]
[ 고급문법 ]
[ 주제별팁 ]
에른스트의 아무튼 공방 즉, 공방제이위키의 비정식 단체이며, 틀 제작 및 보급, 관리하는 단체입니다. 또한, 같이 단체를 운영할 종업원을 항시 모집 중입니다.
신청은 에른스트의 담벼락에 남겨주십시오.


요소 설명

가상 세계관 중 전쟁에 대해 다루는 것에 대한 가이드입니다.

전쟁은 나라 사이에 무력적인 행동을 취한 것을 뜻합니다. 가상 세계관의 경우 정치, 국가 등과 함께 필요한 요소로, 제이위키에서는 크리크 & 빌레 같은 세계관이 대표적입니다.

가상 국가 혹은 가상 세계관에서는 교전 세력, 지휘관, 전쟁의 흐름, 전쟁으로 인한 피해 등을 전쟁 장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정치 요소와 혼합하여 틀을 이용한 교전 세력의 구체적 설명, 전쟁 전전/전후의 세계 정세 서술, 평화 조약의 내용과 서명 이후 나타난 영향 등을 나타낼 수 있고, 혹은 전쟁에서 사용했던 총기류, 기갑/전함류 같은 무기의 형태와 사격 및 방어 방법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전쟁 장르에 대한 구성 요소 등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전쟁 요소

본인이 생각하는 전쟁 요소는 전쟁의 원인, 전쟁의 흐름, 전쟁 이후의 모습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여기서 전쟁의 원인이란 어떠한 이유[1]로 인하여 전쟁이 벌어진 것을 말하며, 전쟁의 흐름은 전쟁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말하고, 전쟁 이후의 모습은 어떻게 전쟁이 끝났는지, 또 국제 정세는 전쟁 이후 어떻게 변했는지를 말합니다.

형태

전쟁 요소에서 나타나는 형태는 다음으로 분류됩니다. 어느 나라가 반군이나 부족, 소수 민족 등에 의해 벌어지는 내전, 다른 나라를 공격하여 이를 점령하는 식의 침공, 그리고 이를 세계화한 세계 대전, 해방과 독립을 목적으로 전쟁을 벌이는 해방·독립 전쟁, 종교간의 갈등으로 촉발된 전쟁을 모습으로 나타낸 종교 전쟁, 핵무기를 이용한 핵전쟁, 그리고 외계 세력의 침공과 이를 막기 위한 지구인들의 사투를 그린 외계 세력과의 전쟁으로 나뉩니다.

내전

시리아내전8월기준현황.png
ex. 시리아 내전
전쟁의 형태: 내전
종류 원인 예시 나타내는 법 비고
정치적 내전 정치적 주도권에 대한 갈등
구체제의 단점과 문제
반군 및 게릴라 세력의 형성
소련과 미국 등의 열강 통치 이후 등장한 분단국가의 형성
러시아 내전
국공 내전
핀란드 내전
6·25 전쟁
예시 참조 특정 정치세력이나 게릴라, 반군은 좌우파 가릴 것 없이 구현할 수 있다.
민족적 내전 소수 민족의 탄압
민족 갈등
강력한 분리 독립 여론
돈바스 전쟁
스리랑카 내전
콩고 전쟁
예시 참조
종교적 내전 종교 갈등
극단적인 종교단체의 등장
위그노 전쟁
시리아 내전
예시 참조

어느 한 나라가 다른 공동체에 의해 싸움이 벌어지는 것을 내전이라 합니다. 내전같은 경우 정치적, 민족적, 종교적 이유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먼저 정치적으로, 어느 나라가 세워졌을 때 누가 주도하냐는 것과 현 체제를 전복시키고 새로운 체제로 나아가야 하는 등을 이유로 촉발된 내전으로 나타납니다. 러시아 내전, 국공 내전같은 경우 각각 소비에트 vs 백군, 공산당 vs 국민당으로 구도가 나뉩니다. 현실 역사에서는 공산주의 계열이 승리했지만 만약 가상 세계관에서 백군이나 국민군이 승리했다면?을 주제 예시로 볼 수 있습니다. 분단 국가에 관한 전쟁도 6·25 전쟁이나 베트남 전쟁같은 예시 정도를 참고해서 구현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정치적 이유로 발생한 내전을 구현하실 때에는 러시아 내전이나 국공 내전을 참조하십시오.

다음은 민족적으로, 분리주의와 민족 갈등 두 가지로 나타냅니다. 분리주의의 경우 정부로부터 어떤 지역을 분리독립시키려는 태도를 보이는데, 예를 들어 돈바스 전쟁에서는 러시아의 지원을 받는 도네츠크·루한스크 독립주의자 vs 우크라이나로 구도가 나뉩니다. 만약 가상 세계관에서 노보로시야가 승리했다면?을 주제 예시로 볼 수 있습니다. 민족 갈등의 경우 소수 민족에 대한 탄압이나 민족의 갈등 등의 마찰 등을 이유로 나타내는데, 스리랑카 내전이나 콩고 전쟁을 예로 들을 수 있습니다. 현실 역사에서는 종전되었으나 만약 가상 세계관에서 전쟁이 끝나지 않았다거나 반군이 승리했다면?을 주제 예시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콩고 전쟁처럼 민족 갈등을 통한 내전을 구현하실 때에는 스리랑카 내전이나 콩고 전쟁을 참조하십시오.

다음은 종교적으로, 종교 갈등으로 촉발된 내전으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위그노 전쟁에서는 개신교 vs 천주교 구도로 나타내며, 태평천국의 난에서는 태평천국 vs 청나라 구도로 나타냅니다. 또 이라크·시리아 내전같이 알카에다 같은 이슬람 무장단체 등 종교적인 무장단체와 구도를 이루어 내전을 일으키는 설정도 가능합니다. 만약 가상 세계관에서 알카에다나 ISIL이 승리했다면?을 주제 예시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중세를 다루는 가상 세계관의 경우 왕위 계승을 놓고 내전을 벌이는 경우(ex. 카스티야 내전)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침공 및 정복

파리 사태.jpg
ex. 프랑스 공방전
전쟁의 형태: 침공 및 정복
원인 예시 나타내는 법 비고
제국주의의 세계 침략 의도
영토 분쟁 등의 구실을 통한 국가적 보복
영토 확장에 의한 침공
폴란드 침공
프랑스 공방전
그레나다 침공
이라크 침공
예시 참조 없음

침공은 어느 나라나 세력이 다른 나라나 세력에 공격하는 것을 뜻합니다. 예시를 살펴보자면 1939년 독일이 폴란드를 침공한 것과 1983년 그레나다 침공, 2003년 이라크 침공을 볼 수 있겠습니다. 제국주의의 침략 의도, 영토 분쟁 등의 구실, 영토 확장 등을 그 이유로 볼 수 있는데 서구 열강 등을 참고하시면 되지만, 다른 나라와 손을 잡아서 침공하는 것은 폴란드 침공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선전 포고가 없는 기습 침공의 경우 그레나다 침공 등을 참고하십시오.

세계 대전

제1차 세계대전.png
2차대전.png
ex. 제1차 세계 대전 / 제2차 세계 대전

연합국이 승리했던 현실의 제1·2차 세계 대전이나 1차 대전의 동맹국 승리, 2차 대전의 추축국 승리를 참고해서 가상 세계관의 세계 대전 설정을 구현하실 수 있습니다. 제1차 세계 대전의 대체 역사로는 카이저라이히 같은 동맹국 승리가 대표적이며, 제2차 세계 대전의 대체 역사로는 대체 역사 소설인 높은 성의 사나이, 당신들의 조국처럼 추축국이 승리하는 설정이 대표적입니다.

또 현대 역사나 미래 역사를 토대로 제3차 세계 대전 설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미국 주도의 NATO 진영, 러시아+중국 주도의 연합전선 진영을 구도로 해서 만들거나 에른스트 제작 3차 대전 시나리오처럼 2차 대전 스타일의 설정도 가능합니다.

해방·독립 전쟁

종교 전쟁

핵전쟁

외계 세력과의 전쟁

미래 전쟁

교전 세력

전쟁을 하기 위해선 누가 교전을 하는지에 대해서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국가

형태 항목에 올라와 있는 침공이나 세계 대전의 경우 국가 간 교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반정부/반군

제3세력

외계 세력

기타

지휘관

인명 피해

전쟁범죄

조약

조약의 내용

국제 정세

전쟁 이후 정세

틀의 예시

참고 링크

국내판 위키백과나 나무위키 같은 국내 사이트는 제외합니다.

  • World War II in Europe: Every Day - EmperorTigerstar의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영상인데 2차 대전을 통한 대체 역사나 전쟁 장르를 다룰 때 이 링크를 추천함.
  • 영어판 위키백과 - 전쟁에 관한 정보나 반군의 형태와 활동, 군대에 관한 설명, 무기 정보 등을 얻기가 쉬움.
  • The Blank Atlas - 고퀄 백지도나 지도 등을 가져와서 전쟁 장르에 써먹기에 추천함.
  • Syrian Civil War Map - 시리아 내전이나 리비아 내전 등의 상황이나 속보를 한눈에 볼 수 있음.
  • Liveuamap - 위의 사이트처럼 상황이나 속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이트.

각주

  1. 제1차 세계 대전을 예로 들어보자면 프로이센의 비스마르크의 철혈 정책과 보불 전쟁 이후 범게르만주의와 범슬라브주의의 팽창과 프랑스를 견제하기 위한 삼국 동맹과 이를 막기 위한 산국 협상,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사라예보 사건으로 인한 대세르비아 선전 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