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국 (아침해의 원유관)

커피와 사탕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1월 14일 (일) 07:23 판
대한국
大韓國 | Korea
국기[1] 국장
광명천지
光明天地
동시베리아 전쟁 이전 부산 강화조약 이후
대한제국 대한국
상징
국가
애국가
국화
무궁화, 오얏꽃
황실 상징
이화문
역사
[ 펼치기 · 접기 ]
1392년 대조선국 건국
1875년 대한제국 선포
1904년 한러일전쟁
1930년 한성진군으로 김창암 집권
1936년 4국 동맹 체결
1941년 동시베리아 전쟁
1944년 헌정복귀
1950년 박헌영 쿠데타 시도
2000년 명화제 이청 즉위
지리
수도
한성부
최대도시
한성부
면적
340,744km
위치
동북아시아 한반도 및 부속도서
주변국
일본국, 대금민국, 러시아 차르국
인문환경
[ 펼치기 · 접기 ]
총 인구
약 1억명
공용어
한국어 (법정 공용어)
공용 문자
한글, 한자 (법정 문자)
민족
한국인 95%
러시아인 3%, 그 외 2%
국교
국교 없음 (정교분리)
종교 분포
무교 54%, 기독교 19%, 불교 15%, 유교 11%, 그 외 1%
군대
대한 국군
정치 · 경제
[ 펼치기 · 접기 ]
정치 체제
입헌군주제, 의원내각제, 양원제
국가 원수
(황제)
명화황제 이청[2]
행정 수반
(총리대신)
안철수[3]
민주주의 지수
163개국중 17위
(완전한 민주주의)[4]
여당
대한사민당
경제 체제
자본주의 시장경제
통화
한국 원 (圓)
대한국 수도 한성부의 전경

개요

고요한 아침의 나라에서, 광명이 빛추는 천지가 되다.

대한국, 통칭 대한은 동아시아의 한반도와 남만주에 위치한 입헌군주제 국가이다.

동쪽으로 동해, 서쪽으로 황해에 면해 있으며 남쪽으로는 동중국해와 면하고 있다. 한반도의 본토는 8개의 도인 전라도, 울릉도, 경기도, 평안도, 황해도, 충청도, 경상도로 구성되어 있고, 나머지 남만주의 영토는 각각 심양도와 고려도로 구성되어있다.

전근대와 중세 시대에는 동아시아 문명의 중심지였던 중국 대륙에 지나치게 가까운탓에 중원국가들에게 국력을 억제받았으나, 1592년 왜란을 막아낸것을 시작으로 국력을 점차 증강하여, 결과적으로 중국이 분열된 상태를 지속하기 시작하자 상당한 국력을 모으는 데 성공했다. 19세기 중엽 프랑스의 개항 요구에 응하여 서양 열강들과 본격적으로 교류하기 시작하였고, 1860년에는 신미개혁을 단행하여 구시대적 대조선국 체제를 끝내고 대한제국 체제로 접어들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후금, 순나라와 후송보다는 먼저, 일본보다는 조금 늦게 서양의 제도와 기술을 수용하고 체화하는데 성공했으며 제 1차 동아시아 전쟁, 한러일전쟁에서의 승리를 통해 국제사회에서 일본에 버금가는 열강 중 하나로 인정받았다. 그러나 1929년 발발한 대공황으로 경제가 큰 어려움을 겪게 되자 1938년 김창암을 위시한 파시즘 세력의 집권을 시작으로, 1937년 중일전쟁에 참전해 중국과 몽골 침략에 나섰고, 1941년에는 소려과 동시베리아 전쟁을 개시했으나 결국 1944년 김창암 내각이 붕괴하면서 평화협정으로 끝을 맺게 된다.

전후 한반도를 비롯한 만주 영토에는 군정이 들어섰고, 미군의 간접지배하에 헌법이 개정되어 조선시대때 확보한 영토를 제외하고 모든 영토를 토해냈으며 한국의 황제는 아무런 실권이 없는 국민 통합의 존재로만 남게 되었다. 이후, 1949년에 체결되고 이듬해 발효된 부산 강화조약으로 완전한 국권을 회복하고 미국과의 동맹을 맺어 제1세계로 편입했다. 한국의 의 정치 · 외교는 이때부터 재형성이 되었다고 보면 된다. 대한국 헌법 제1조는 황제의 지위를 '대한국의 상징이고 한민족 통합의 상징'으로 규정하고 있으나, 일부 눈치채기 힘든 방면에서는 황제의 권력이 유효하다. 실질적인 정치는 의원내각제로 운영되며 최고 실권자는 내각총리대신으로 현직은 안철수다. 외교에 있어선 미국과의 동맹 관계를 바탕으로 한 친미/친서방 외교를 고수해 왔고, 중화인민공화국과의 신냉전이 본격화된 2010년대 후반 이후론 서방 세계 내에서 신뢰받는 대중국 전략 파트너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다만,일각에선 한국의 현 영향력이 제국 시대에 만주지역과 연해주에 기반을 다져 놓고, 그 기반으로 대금민국과 러시아 차르국을 조정해서 현 외교적 가치를 유지하고 있는게 아니냐는 주장도 존재한다. 반서방 기질이 강한 편인 러시아 차르국이 한국의 눈치를 봐서 중화인민공화국의 제 2세계 진영에 참가하지 않고 있는게 아니냐는것. 물론, 대금민국과 한국의 관계는 실제로는 껄끄러운만큼 단순히 주장 중 하나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1. 1902년 이재황에 의해 제안된 이래로 사용된 태극기
  2. 2023년 기준 가장 늦은 나이에 즉위한 황제다
  3. 대한사민당 출신으로 2021년 총리대신에 취임했다.
  4. 8.65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