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펼치기 · 접기 ]
  개발 디스코드 • 미니 갤러리 •  • 공식 레딧 • 카이저라이히 갤러리
세계 대전
1914 ~ 1917
제1차 세계 대전
1917
심판의 날
1918 ~ 1940
전간기
1941
월면전쟁
1942 ~ 1949
제2차 세계 대전
1953 ~ 1956
지구-화성 전쟁
관련 문서: 백년전쟁 | 나폴레옹 전쟁 | 대공황 | 2차 월면전쟁 | 대아대전
지구-달 전쟁
Lunar War

2차 세계대전의 일부
날짜1941년 6월 16일 ~ 1942년 7월 22일
장소지구 북반구 전역, 궤도 일부
고요의 바다 전역[1]
결과

연합군의 전략적 승리

  • 달의 백성 몰락
  • 달 교두보 확보
  • 독일의 저지대 국가 침공
교전국

지구 연합군
미합중국
소비에트 연방
나치 독일
대한-일본 이중제국
대영제국
프랑스 코뮌
와칸다 제국
뉴 캘리포니아 공화국
남극 연방

등 89개국 전체

월면군
달의 백성
달의 도시

영원정
지휘관

프랭클린 루스벨트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허셀 폰 쉐퍼드
B.J 블라즈코윅즈
블라디미르 레닌
게오르기 주코프
니콜라이 쿠즈네초프
알렉세이 스투코프
아델라인 히틀러
카를 되니츠
발터 모델
도널드 모덴 †
순종 융희제
도조 히데키
김홍일
무다구치 렌야
이범석
김좌진
도미나가 교지 †
야마모토 이소로쿠
조지 5세
에드워드 8세
버나드 몽고메리
네빌 체임벌린
브누아 프라숑
모리스 가믈랭
막심 베이강 †
트 찰라
에릭 킬 몽거 †
아론 킴볼
율리시스

아이작 클라크 (M.I.A)

츠쿠요미
키신 사구메
사사라에 친왕
츠구 친왕
와타츠키노 토요히메
와타츠키노 요리히메
링고 †
세이란 †
레이센 U. 이나바 (M.I.A)

이나바 테위

개요

1차 월면전쟁 또는 지구-달 전쟁은 지상의 연합세력과 달의 도시 간의 전면전으로 2차 세계대전의 단초를 제공한 세계 최초[2]의 성간 대규모 전쟁이다.

발단

달의 백성은 오랜 시간동안 지구에서 영향력을 행사했다. 기원전 4711년 태양계 전역의 초고대문명이 멸망하면서 달 역시 상당한 타격을 입게 되었고 월인들은 노골적인 개입에 부담을 느끼게 되었다. 인류 황제에 의해 문명이 부활한 이후 월인들은 기존의 방식에서 인류의 역사에 개입하는 쪽으로 노선을 선회했으나 16세기 이후 인류 문명의 기술력이 급격하게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월인들은 다시 지구에 대한 전면적인 개입을 주장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달의 백성 내부의 여론에 불을 지피게 된 것은 1895년 미국의 달 탐사를 빙자한 달 표면 정찰 작전인 컬럼비아 계획이었다. 월인들은 멸망한지 불과 6,000년만에 다시 우주 진출을 시작한 인류와 미국 우주 탐사선의 공격적인 행위에 매우 큰 충격을 받았고, 이에 사사라에 친왕은 츠쿠요미의 의도대로 지구를 공격하고 지상의 모든 생물체를 정화하는 계획을 세우기 시작했다.

한편, 미국과 뉴 캘리포니아 공화국의 컬럼비아 계획으로 월인 문명이 실존하는것이 드러나게 되면서 미국을 비롯한 강대국들은 우주 전력의 대규모 증강을 시작했다. 당시 미국은 초고속 압축 성장과 최대 규모의 국방 예산을 쓰면서 새로운 미국의 수도 컬럼비아 공중도시의 완공을 기념하는 등 국력이 최고조에 이르던 시기였고, 이는 그대로 군사 우주 정거장 ‘프리덤 스타 (Freedom Star)’계획의 수립과 우주군 함대로 이루어진 미합중국 통합타격군의 창설로 이어졌다. 또한 월인들의 의중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려는 미합중국 정부를 비롯한 강대국 정부들과 SCP 재단은 월인의 존재를 극비에 부쳤고, 다방면에서 비공식적인 군사 작전과 광범위한 정보 수집을 시작한다.

미국의 환상향 개입

" 많은 이들이 오해를 하는 것이 있더군요. '월인들이 이기든, 지구가 이기든, 결국 양쪽이 공멸하는 피로스의 승리가 될 것이다.'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월인들의 목적은 '징벌을 빙자한 지상의 정화'일 뿐이거든요.

그들이 말하는 '지상의 정화'의 진정한 뜻을 보면, 그들이 원하는 것은 지구상의 모든 열강을 무작정 쓸어버리고,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는 인류 황제를 잡아다가 죽인 다음, 재단의 기지들을 터뜨려 지상에 케테르급 SCP들을 풀어 난장판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들은 그저 다시 달로 돌아가 지상이 안정화될 때까지 기다리면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저희는 대한-일본 이중제국의 제안을 받아들여 2차 보복책도 준비해 둔 상태였습니다. 만약 달에 대한 ICBM 폭격이 실패할 경우,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SCP-■■■■을 통해 달 자체를 파괴하는 것입니다.

달 자체의 파괴에 관해서는 미국과의 물밑협상에서 이미 부정된 계획이였지만, 이중제국의 황태자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더군요. 환상향에서 가진 플랜 B가 무엇인지는 우리도 정확하게 모르지만, 사실 우리나 그들이나 달의 확증파괴를 성공할 확률은 극히 낮았습니다.

물론, 그쪽에서 '클라운피스 계획'에 대해 조금만 더 깊게 생각했어도 일어나지 않았을 일들이지만 말입니다. "
- 기어스 박사, CIA 비공식 인터뷰에서

1910년대 후반, 환상향의 현자 야쿠모 유카리가 독단적으로 일으킨 환상향-월면 위기[3]로 인해 환상향과 달의 백성간의 긴장감이 고조되기 시작했고, 1917년 일본 나가노현 모리야 실종사건을 기점으로 일본 열도에 위치한 이세계의 존재를 파악하고 있던 CIA와 SCP 재단은 달에서 벌어진 일련의 사태를 명분으로 월인들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일본 열도에 위치한 이세계 환상향에 대한 공작과 개입을 결정한다.

월인들의 침공 계획은 미국과 SCP 재단이 환상향에 개입하는 과정에서 드러나게 되는데, SCP 재단은 헤카티아 라피스라줄리의 무력화를 통해 환상향 측에 독단적인 판단으로 지구와 달 문명간의 충돌을 자제하라는 메세지를 전달하려 했고, 이 과정에서 영원정의 현자 야고코로 에이린은 미국에게 월인들에 대한 정보 제공과 군사적 협력을 대가로 환상향의 개입 중단을 요구한다. SCP 재단은 에이린의 요구를 수용해 당초 계획되었던 헤카티아 무력화 작전 대신 플랑드르 스칼렛을 체포 및 격리하였고 이는 레밀리아 스칼렛의 폭주와 대한-일본 이중제국-환상향 보호조약이 체결되는 계기가 된다.

미국은 헤카티아 라피스라줄리의 월면 공격이 달의 백성의 지구 침공 계획을 취소하거나 좀 더 늦출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고, 이는 야쿠모 유카리의 '코이즈미 재단'과 CIA의 합동 군사작전인 '클라운피스 계획'[4]의 기초가 되었다. 클라운피스 계획에 따른 헤카티아 라피스라줄리순호의 월면 침공 유도는 달의 백성의 주요 인사인 키신 사구메환상향을 임시 대피소로 삼으려는 목적도 있었지만, 환상향의 주력 인사들이 달의 도시에 제 발로 오게 해서 순호헤카티아 라피스라줄리를 격퇴하게끔 하기 위해 일부러 환상향을 도발한 것이였다. 하지만 당초 계획된 침공 계획에 큰 차질이 빛어지고 있었던 달의 백성 내부에선 전쟁 계획을 중단하고 이전과 같은 비공식적인 군사 개입에 치중하자는 여론이 점점 더 커지고 있었고, 미국의 오판으로 강행된 클라운피스 계획에 의한 헤카티아와 순호의 달의 도시 공격으로 월인들은 상당한 피해를 입게 된다. 도레미 스위트를 통해 가까스로 달의 도시 방어전에 성공한 월인들은 이번 계획의 배후가 미국이라는 것을 파악, 지구를 정화하자는 강경파가 국내 여론을 주도하게 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된다.

이후 벌어진 일본과 미국과의 외교 분쟁에서 당시까지만 해도 극비로 취급되었던 달 문명, 즉 월인들의 존재가 대중들에게 어렴풋이 드러나게 되었고 이는 코난 오브라이언 쇼의 월인 폭로로 이어진다.

개전

" ... 모두 잘 보셨습니까? "

(청중들의 탄성)

" 맙소사, 페데르센 씨, 이 영상들은... "

" 다키아에서 일어난 불미스러운 사건에 대해 여러 소문들이 많지만, 우리는 익명의 제보로 배후에 대한 증거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조금 잔인한 장면이 있어서 이 쇼에서 보여드리기로 한 거고요. "

" 그래서... 저 괴물들은 뭐고, 저 병사들은 어느 소속인 것입니까? "

" 저 괴물들은 이 전쟁의 진짜 배후에게 희생당한 다키아 군경들과 재단 특무부대원들입니다. BBC에서 인터뷰한 전직 FBI 요원도, 모두 그들의 농락에 희생당해 시체마저 조종당하며 농락당한 이들이지요. 그리고 저들을 막고 이 모든것을 끝내려는 저 자들은 여러분들이 적이라고 생각한 재단 소속의 기동특무부대원들입니다. "

" 그리고 한가지 더 알리자면, 우리의 진짜 적은 재단도, 저 괴물들도 아닙니다. 재단은 오히려 이 전쟁의 최전선에서 이 사태를 막기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요. "

" 워우! 이거 엄청난 이야기로군요! 재단이 오히려 우리를 지키기 위해 싸우고 있다니! "

" 재단은 태생부터 인류 수호를 목적으로 설립된 조직입니다. 비록 그 수가 더러운 수일지라도, 그 목적에서 벗어난 적은 없습니다. 적어도 제가 알기로는 말입니다. "

" 모르텐 페데르센 씨는 오히려 재단을 옹호하는 것으로 보이군요. 혹시 로비를 받았다거나... "

(청중들의 우려섞인 탄성)

" 하하, 아뇨. 저는 '다섯번째 교단' 이라는 작은 오컬트 모임에 속해 있습니다. 오히려 재단을 싫어하는 쪽은 우리들이랍니다. "

" 재단과 적대적이라면서 재단을 옹호하신다라! 그만큼 이번 '적'이 재단의 편을 들 정도로 위험하다는 소리인가요? "

" 그렇게 볼 수도 있겠군요. 사실 간단한 이유입니다만, 그들이 저희를 먼저 공격했거든요. 적의 적은 나의 친구라고 하지 않습니까? "

" 그렇군요! 그럼 이제 하나의 질문만이 남았군요! 여기에 없는 질문이지만, 여기에 있는 모여있는 분들과 보고있을 시청자 분들, 그리고 제가 제일 궁금해하는 질문입니다. "

(고조되는 분위기와 청중들의 웅성임)

" 부큐레슈티에서 일어난 사건은 전 세계에 충격을 주었습니다. 지금 지구가 직면한 위기라는 것이 과연 무엇입니까? 그리고 그들은 누구입니까? "

" 간단한 답이군요. 그들은 지난 오랜 인류의 역사에 개입해 지상을 발전시켜 주겠다는 명목으로 갈등을 조장하고, 전쟁을 부추기며, 배후에서 각종 악행들을 저질러 왔습니다. 그들의 이름은 '월인'이라 합니다. "
생방송으로 진행된 코난 오브라이언 토크쇼에서
  1. 환상향 일부 지역 등
  2. 초고대문명 시대가 끝난 기원전 4711년 이후
  3. 환상향 내부에선 맹월초 사건으로 불림
  4. 환상향 내부에선 감주전 사건으로 불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