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𝕰𝖎𝖕𝖊𝖑𝖑𝖚𝖘

설정
[ 펼치기 · 접기 ]

개요

스킬(Skill)이란 충분한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세계가 개인에게 부여해 주는 특성 또는 현상을 말한다.

어떤 현상을 필요와 의지에 의해 직접적으로 불러 일으킨다는 점에서 마법과 비슷해 보이지만 마법과는 다르다. 마법은 기본적으로 발동에 마나라는 매개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마나가 없거나 술자에게 마나를 다룰 역량이 없다면 발동할 수 없다. 또한 마법은 요하는 조건을 술식(영창+마법진)과 마나라는 이름으로 포괄할 수 있지만 스킬은 요하는 조건이 각 스킬마다 상이하며, 마법은 발동할 때마다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지만 스킬은 처음 획득할 때만 조건이 충족되어도 되고 이후 보유한 스킬을 사용할 땐 획득할 때의 조건이 필요하지 않다.

스킬의 이름을 표기할 땐 보통 겹화살괄호 《 》 안에 넣어 적는다.

상세

스킬은 액티브와 패시브로 나뉜다. 액티브 스킬이 위에서 설명한 특성 또는 현상 중 '현상'에 속하고, 패시브 스킬이 특성 또는 현상 중 '특성'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액티브 스킬은 획득한 후로 의지에 따라 발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고, 패시브 스킬은 획득한 시점에서 아주 극소수의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스킬의 효과가 지속적으로 발동되는 스킬이다.

스킬은 각 개인의 조건 충족에 의해 획득하는 것이므로 마법과 달리 정립된 종류가 없으나, 어느 정도 효과가 비슷하거나 높은 등급의 스킬의 경우 중복되는 스킬도 존재한다.

특정한 물건을 소유하거나 장소에 도달하는 것으로 특정한 스킬을 획득하는 경우도 있다. 전자의 대표적인 경우는 성물이다. 성물과 같은 최상위 수준의 물건을 소유하면 그에 준하는 스킬도 함께 획득한다.

스킬에는 등급이 있으며 등급에 따라 스킬의 영향력, 위력, 효과의 강도 등이 강해지는 편이다. 낮은 순서로 커먼, 언커먼, 레어, 에픽, 레전더리, 유니크의 순서이다. 특히 마지막의 유니크 스킬은 유일무이하다는 뜻으로, 바로 아래 등급인 레전더리 스킬과도 그 궤를 달리 한다.

스킬의 종류는 정말 다양하다. 단 하나만 가지고 있어도 세계를 뒤흔들 만큼 강력한 스킬이 있는 반면, 이게 있어봤자 무슨 소용일까 싶을 정도로 쓸모없는 스킬도 있다. 물론 아주 쓸모없어 보이는 스킬이라고 해도 없는 것보다는 낫다.

종류

액티브

유니크

  • 절대력(Absoluti) - 성관 전용 스킬
    성관을 소유한 아이펠루스 황제에게 부여되는 스킬이다. 아이펠루스의 황권이 상당히 강력하고 결과적으로 아이펠루스가 강대국이 되는 데 일조한 스킬이기도 하다.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눈 앞의 대상이 자신을 절대적으로 따르도록 만들 수 있는 희대의 사기 스킬.

  • 신의 언어(Revelation) - 성배 전용 스킬
    성배를 소유한 교황에게 부여되는 스킬이다. 신언(神言)이라고도 한다. 성배로 인한 스킬이라기보다는 사실상 교황의 존재감이자 아이덴티티로 여겨지고 있다. 성관 전용 스킬인 《절대력》과 비슷하게 눈 앞의 대상이 자신을 따르도록 할 수 있지만 로셰리아를 향한 신앙이 강할수록 효과가 강해진다. 오히려 로셰리아에게 반감을 가진 이들에게는 큰 효과가 없다는 것. 물론 그렇다 해도 유니크 스킬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유의미한 영향은 줄 수 있다.이렇게만 보면 《절대력》의 하위 호환인 것 같지만, 이 스킬은 한 번 발동하는 것으로 주위 넓은 범위의 모든 부상자들을 완벽하게 치유하고 저주나 흑마법 등의 상태 이상과 같은 효과도 아무런 부작용이나 피해 없이 말끔히 없앨 수 있다. 사실상 이 스킬의 가장 핵심적인 효과지만, 전쟁 중도 아닌 평시에 부상자를 치유하겠다고 교황이나 되는 인물이 유니크 스킬을 사용할 리도 없으니 크게 부각되지는 않는다.

  • 성염의 오러(Sacrificial Aura) - 성검 전용 스킬
    성검을 소유한 성검의 선택자에게 부여되는 스킬이다. 물론 성검에게 선택받은 시점에서 이미 오러를 쉽게 다루는 수준의 강자겠지만 설령 오러를 다룰 수 없더라도 이 스킬은 이 스킬에 한해 오러를 다룰 수 있게 해준다.이 스킬로 만들어진 오러는 평범한 오러와는 달라서 공통적으로 성스러운 황금빛을 내며, 가장 큰 특징으로는 스킬의 시전자가 적으로 규정한 것 외에는 전혀 피해를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스킬은 광역으로 발동할수록 그 진가가 발휘되는 편이다. 아군과 적군이 다수 섞여 혼잡한 난전의 상황에서 굳이 적군만을 노릴 필요 없이 이 스킬로 전장을 한 번 쓸어주면 깔끔하게 정리된다. 때문에 현재 성검의 선택자이자 아이펠루스 제국 기사단장인 세이넬 아르젠베르크가 전투에서 자주 사용하는 스킬 중 하나이기도 하다.

레전더리

패시브

유니크

  • ○○의 가호(Grace of ○○)
    흔히 가호 시리즈라고 불린다. 유니크 스킬 중에도 최상위 수준으로 여겨져 스킬이 아니라 아예 별개의 개념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레전더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