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세계관 외부 문서입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내용은 세계관 외부의 내용이거나 3인칭 시점에서 바라본 내용일 수 있습니다.

즈바이란트 가이드 문서
감상 전 가이드
역사 가이드 지리 가이드 마법 가이드

개요

해당 문서는 즈바이란트의 "마법" 분야를 자세히 서술한 문서입니다. 즈바이란트/역사, 즈바이란트/지리 문서와 함께 특정 분야를 자세히 서술한 세계관 외부 문서입니다. 이하 문단들은 편의를 위해 예삿말로 작성되었음을 알립니다.

개념

세계 구성 요소

마법의 개념을 설명하려면 먼저 세계 구성 요소를 설명해야 한다. 그러지 않고서는 마법의 개념 자체를 이해할 수가 없다.[1] 마공학에서의 세계 구성 요소에는 선과 악(2개념), 4원소, 7감정[2], 사일런, 신체마력이 있다.

선과 악은 기본적인 성품을 구성하는 2개의 개념이다. 4원소는 세상 만물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4개의 원소, 불, 물, 자연, 공기가 있다. 7감정은 생물이 가지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7개의 감정으로, 기쁨, 분노, 슬픔, 즐거움, 사랑, 증오, 욕망이 있다. 사일런마법 도구, 나아가 마정석에서 방출되는 물질이다. 신체마력은 모든 생물에게서 일정하게 방출되는 힘이다.

세계 구성 요소는 마법의 개념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것이자 마법을 시전하는 데 가장 필수적인 개념이다.

시전의 단계

이런 세계 구성 요소들을 마법 도구를 이용해 결합하면 마법을 시전시킬 수 있다.

우선 마정석에서 방출되는 사일런 적당량이 필요하다. 사일런은 너무 적어도 너무 많아도 안 되며, 후술할 신체마력과 비율이 맞지 않아도 시전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마정석은 마법을 시전하기 편하게 가공해 스탬프와 함께 마법 도구로 만든다. 마법 도구는 마도수가 만들며, 마도수들은 마광부[3]들이 채굴한 마정석으로 마법 도구를 양산해 급여를 받으며 살아간다.

또 생물의 신체에서 방출되는 힘인 신체마력이 필요하다. 일상적으로 신체마력은 항상 방출되나, 양이 턱없이 적어 마법을 시전시킬 수 없다. 애초에 방출되는 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 먼저 사일런과 신체마력을 결합해야 신체마력이 평균 이상 방출되기에 마법육성학교에선 대부분 사잉런과 신체마력을 결합하는 방법을 먼저 배운다.

여기까지의 사일런신체마력이 바로 마법을 시전하기 위한 최소한의 요소다. 이 두 개만 사용하는 마법을 무마법이라고 부르고, 실제로 후술할 2세대 마법까지는 무마법을 사용했다. 그러나 마법의 꽃이라고 할 만한 것이 하나 있었으니, 바로 마법의 본질이다.

마법의 본질은 상술했던 선과 악, 4원소들을 의미한다. 원래 사일런과 신체마력만을 사용하던 마법에서 속성을 포함한 마법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마법에 불이면 불, 물이면 물 등 속성을 추가해 위력을 증대시킨다. 본질은 임바크아릴임바크-아릴 연구로 발견되어 발표되었으며, 본질을 사용한 마법을 3세대 마법이라고 부른다. 3세대 마법은 마법사 연합을 중심으로 2세대 마법을 퇴보시키면서 세계 전체로 뻗어나갔으며, 우리가 아는 마법이 완성되게 되었다.

갈래

마법의 갈래
[ 펼치기 · 접기 ]
시작의 마법
선의 마법 빛의 마법 어둠의 마법 악의 마법
4대 마법
불의 마법
화염의 마법
번개의 마법
물의 마법
얼음의 마법
자연의 마법
흙의 마법
바위의 마법
생명의 마법
공기의 마법
바람의 마법
소리의 마법☆
금지 마법
울티마의 마법 신의 마법
사라진 마법
쿼드러플러 궁극의 마법
기타
무마법
★: 강화 마법 ☆: 파생 마법

마법의 갈래는 대5분류 -> 속성분류 (계통분류[4]) -> 기술 분류로 나뉜다.

대5분류

보통 마법을 분류하면 대5분류 (시작의 마법, 4대 마법, 금지 마법, 사라진 마법, 무마법)으로 분류한다.

  • 시작의 마법은 2개념인 선과 악빛과 어둠을 매개 본질로 사용하는 마법이다. 무마법을 제외하고 가장 역사가 긴 마법이다. 원소를 사용하는 4대 마법과 달리 개념을 사용하는 마법이기에 그 난이도도 높고, 특히나 악 계열은 사용이 금지되어있어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마법사는 극히 드물다. 그러나 본질이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선과 악을 사용하기에 마력은 4대 마법보다 높은 편이다. 본질에 한계가 없어서 마력이 전적으로 시전자에게 달려있기 때문이다.
  • 4대 마법은 일반적으로 4원소인 불, 물, 자연(흙), 공기와 그 파생/강화 원소들을 매개 본질로 사용하는 마법이다. 임바크-아릴 연구를 통해 발견되어 사실상 마법의 9할 이상을 4대 마법이 차지하고 있다. 그 세부 갈래는 일반 마법 4개, 강화 마법 3개, 파생 마법 5개가 있다. 말 그대로 원소기에 마법별로 상성이 존재하며, 마법별로 특징과 그 세부 기술들도 가장 복잡하게 정리되어있다.

    보통 4원소와 그 계통별로 4개의 분류로 다시 나눈다. 불 계통은 불의 마법, 화염의 마법(강화), 번개의 마법(파생)이 있으며 물 계통은 물의 마법, 얼음의 마법(강화)이 있다. 자연 계통은 자연의 마법, 흙의 마법(파생), 바위의 마법(파생), 생명의 마법(파생)이 있으며 공기 계통은 공기의 마법, 바람의 마법(강화), 소리의 마법(파생)이 있으며 총 12개다.
  • 사라진 마법은 생겼다가 자연스럽게, 또는 특정 인물에 의해 사라진 마법이다. 쿼드러플러, 궁극의 마법으로 총 2개가 있다. 쿼드러플러는 4원소 4개를 한번에 매개로 사용하는 마법으로, 임바크가 발견해 시전까지 성공했으나 임바크가 알리지 않아 4원소를 한번에 사용하는 방법을 몰라 사라졌으며, 궁극의 마법은 신체마력을 인간이 버틸 수 있는 최대치로 방출하여 시전하는 무마법의 일종으로, 이쪽도 임바크가 이론상으로 발견했으나 너무 위험하다고 판단해 알리지 않아 그대로 사라졌다.[5]
  • 무마법은 본질을 사용하지 않는 모든 마법들을 아울러 이르는 말이다. 무마법의 범위는 굉장히 넓은데, 애초에 본질이 발견되지 않았던 2세대 마법부터 이론 기술까지 많은 마법들을 포괄한다.

세부 기술에 따른 분류

시작의 마법은 워낙 매개체인 2개념을 다루기가 힘들어 기술로 정형화되지가 않아 기술이 없다. 세부 기술이 가장 발달한 건 4대 마법으로, 속성별로 세부 기술들이 존재하며 기술의 강화형, 특수 기술 등 정말 다양한 기술들이 있다.

가호라는 것도 있다. 일반적인 기술들은 액티브라고 한다면 가호는 패시브에 가깝다. 시전할 수 있는 마력이 유지되기만 한다면 가호의 효과는 계속 신체에 유지된다. 가호의 형태는 매우 다양한데, 오러처럼 시전자의 몸을 계속 빙빙 돌거나, 마법진처럼 상대를 공격하기도 하는 등 가호별로 제각각이다.

세부 기술들은 너무 제각각이라 그냥 마법 (즈바이란트)/세부 기술 목록 문서를 참조하자. 생각보다 잘 정리해놓았다.

세대에 따른 분류

  • 1세대 마법
    마법의 개념과 본질 자체는 인간이 마법을 발견하기 전부터 존재해왔다. 사일런과 본질들은 인간이 출현하기 훨씬 전부터 존재해왔으며[6] 신체마력은 인간 이전의 생물들도 모두 가지고 있었다. 이렇게 인류가 마법을 발견하기 전에 남아있던 개념들만을 1세대 마법이라 부른다.
  • 2세대 마법
    이 시기부터 마법을 인간이 발견했다. 최초로 발견한 건 최초의 마법사 소서리. 소서리는 마법을 발견하고 소서리 연구를 통해 마법을 발표했으며, 최초의 마법사 단체인 매지션을 설립했다. 그러나 이때까지는 마정석에서만 방출되는 사일런과 신체마력만을 결합해 사용했었고 본질이 없어 힘이 많이 부족했으며, 내공, 교육 방식, 개념 자체가 부족했기에 지금의 마법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약했다. 오히려 당시 사용했던 원시 무기들인 창, 검 등이 훨씬 강력해 마법의 인지도는 낮아지기 시작했고 매지션도 해체될 위기에 처한다.

    소서리가 사망하고 매지션은 해체되었다. 그 후 위저리를 필두로 마법사단이 설립되었다. 그러나 마법사단은 위저리의 보수적인 성격과 세부 마법사단들이 관리가 잘 되지 않았다는 문제로 많은 비판을 떠안고 해체되며 2세대 마법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다.
  • 3세대 마법
    3세대 마법이 시작된 건 해체 위기에 처한 마법사단을 떠난 임바크가 마법의 개념에 대한 의문이 들어 마공학자 아릴과 시작한 임바크-아릴 연구였다. 연구는 20년 정도 진행되었으며, 연구의 결과는 매우 환상적이었다. 선과 악, 4원소 등을 발견해냈으며, 이론과 개념에 그치지 않고 본질과 이전의 2세대 마법 (사일런 + 신체마력)을 응용하여 현재 존재하는 마법의 갈래를 만들어냈다. 사실상 지금 존재하는 마법의 개념들의 8할 이상이 임바크-아릴 연구를 통해 만들어졌다.

사회

관련 직업

  • 마법사
    마법 계열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직업. 말 그대로 마법을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마법육성학교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마법사로 인정해주는 경향이 있다. 마법육성학교의 상급 등급을 배우면 화둔 등 초급 기술들을 일상적으로 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법사 연합의 마법사들은 마법사의 규범에 따라 지켜야 할 것들이 꽤나 많다.[7]
  • 마공학자
    마법에 대해 다루고 연구하는 학문인 마공학을 연구하는 과학자. 일반적으로 마법연구소에 소속되어 있다.
  • 마도수
    마법 도구를 제작하는 직업. 후술할 마광부가 채굴한 마정석과 스탬프를 결합해 마법 도구를 제작한다.

    마법사 연합에는 약 500명의 마도수가 있다. 이들은 직계 공무원으로 분류되어 마법육성학교에 유통할 마법 도구들을 제작한다.[8] 그 외에도 가게를 운영하며 마법 도구를 판매하기도 한다.
  • 마광부
    마정석을 채굴하는 광부. 직계 공무원으로 분류되며 채굴한 마정석은 대부분 마법 도구를 제작하기 위해 마도수들에게 간다.

마법사 단체

마법은 왜 알려지지 않았는가?

마법과 흑막

마쟁기, 마법의 대중화

관련 문서

관련 틀

마공학
𝑀𝑎𝑔𝑖𝑐 𝐸𝑛𝑔𝑖𝑛𝑒𝑒𝑟𝑖𝑛𝑔
[ 펼치기 · 접기 ]
마법의 역사
[ 펼치기 · 접기 ]
마법의 시작 빅 익스플로전
2세대 마법 매지션 · 마법사단
3세대 마법 임바크-아릴 연구 · 마법사 연합
알렌 로더리 사태 이후 알렌 로더리 사태 · 위크니스 · 프로비션
블랙 익스플로전 블랙 익스플로전
마쟁기의 시작 마쟁기 · 마법사 연합-위크니스 전쟁 · 마법의 대중화
세대별 마법사 단체
[ 펼치기 · 접기 ]
1세대 마법
2세대 마법 매지션
매지션 붕괴 이후 마법사단
3세대 마법 마법사 연합
로더리 사태 이후 마법사 연합 · 위크니스 · 프로비션
마법의 갈래
[ 펼치기 · 접기 ]
시작의 마법
선의 마법 빛의 마법 어둠의 마법 악의 마법
4대 마법
불의 마법
화염의 마법
번개의 마법
물의 마법
얼음의 마법
자연의 마법
흙의 마법
바위의 마법
생명의 마법
공기의 마법
바람의 마법
소리의 마법☆
금지 마법
울티마의 마법 신의 마법
사라진 마법
쿼드러플러 궁극의 마법
기타
무마법
★: 강화 마법 ☆: 파생 마법
마법사 연합
관련 문서
[ 펼치기 · 접기 ]
위크니스
관련 문서
[ 펼치기 · 접기 ]


각주

  1. 실제로 세계관 내의 마법사 육성 기관인 마법육성학교에서 가장 먼저 가르치는 것이 세계 구성 요소이다.
  2. 이쪽은 좀 다른 게, 마법과는 사실상 아예 연관이 없다.
  3. 마정석을 채굴하는 광부.
  4. 4대 마법 한정
  5. 그러나 궁극의 마법은 사라지지 않았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마법과 흑막 문단 참조.
  6. 일반적으로 PRIMAL 2.5가 형성된 후의 50억 년~60억 년 전에 생겼다고 여겨지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훨씬 전에도 있었다고 한다.
  7. 그러나 이것도 마법사의 규범이 폐지되며 옛날이야기가 되었다.
  8. 마법육성학교에서는 모든 신입생들에게 마법 도구 하나를 입학 선물로 지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