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하위 문서: 제이위키에서

김찬
관련 문서
[ 펼치기 · 접기 ]
활동 (제이위키) · 사상 · 게임 · 파일 (아이펠루스)
자캐 · 여담 · 군복무 · 단문 (결말 이후의 이야기)
소속 단체 에른스트의 아무튼 공방 · 오펜시브 프로젝트 팀
창작 작품 세계관 프로젝트 [보기] (아이펠루스 · 우리는 죽음 속에 살고 있다 · 뒤편 · 아파란시아 · 프로젝트 옴니버스 · 프로젝트 사쿠라 · 초상세계 · 프로젝트 무협) · 슬래시 앤 서바이브 · 글로리 어게인 · 저승국
기여 작품 무도학당 · 칠성고등학교 · 퇴귀야담 · 벌레굴
주요 자캐 아릴렌 · 세이넬 아르젠베르크 · 사도원 · 서은우
관련 문서 연습장 · CSS · Lua · 분류 · 프로필
이 사용자와 관련한 세계관은 여기를, 생성한 틀은 여기를 참고하십시오.
KimChan

위키에서

위키독에서

위키독에서의 창작 활동을 보고 싶다면 칠성고, 퇴귀야담, 아이펠루스, 김찬, 무도학당으로. (2023년 이후 접속 불가)

본격적으로 위키를 이용한 첫 창작 활동이 위키독에서다. 두 개의 계정이 있었는데, 이중 첫 계정의 기록상 첫 편집이 2021년 8월 13일 3시 52분이므로 대략 그쯤부터 위키를 이용해 창작 활동을 해왔다.

그러나 2021년 11월 12일부터 위키독에서 구글 계정을 연동한 로그인이 막히게 되었는데, 구글 계정을 연동하면 위키독 자체에서 로그인할 수 없게 되어서 결국 위키독 측에서 수 개월 간 이 오류를 해결해 주지 않아 첫 번째 계정은 그대로 버려지게 되었다. 이 현상을 알게 된 것이 PC에서 자동 로그인이 풀렸기 때문이었는데, 급하게 모바일에서 두 번째 계정을 만들고 원래 계정(운영자 계정)에서 두 번째 계정을 부운영자로 승인하면서 대부분의 위키 기능은 여전히 이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결국 운영자 양도를 하면 로그인이 해제된다는 것을 모르고 한 위키를 양도했다가 첫 번째 계정은 아예 들어갈 수 없게 되었다.

그리하여 두 번째 계정으로 여전히 활동을 이어가던 중 2022년 4월경부터 지속적으로 위키독의 서버 상태가 급격히 악화되면서 활동이 잠깐 주춤했다. 이게 정점을 찍던 6월 초부터는 아예 위키독에서 가능성을 포기하고 대체재 발굴에 돌입했다. 그렇게 찾은 몇 개가 제로스퀘어티스토리 등이지만 여전히 위키독을 대체하기엔 어려웠다.

결국 주니 사용자의 도움으로 찾게 된 것이 이곳 제이위키이고, 위키독과는 차원이 다른 철저한 관리, 서버 상태, 수많은 기능, 사용자 간의 친목에 감탄하며 아예 이곳에 정착했다. 7월 17일에 위키독이 다시 열리고 서버 상태도 예전처럼 깨끗해졌지만 그럼에도 불안한 것은 마찬가지이고 이미 제이위키의 편의성과 기능에 빠져버렸기 때문에 다시 위키독으로 돌아갈 일은 없을 것이다. 위키독의 모든 문서를 옮겨 오면 접속할 일도 크게 줄어들 듯.

결국 위키독이 2022년 12월 31일을 마지막으로 서비스를 종료하면서 위키독에서의 창작 활동은 막을 내리게 되었다.

나무위키에서

이전 계정(영구 차단)
현재 계정

위키독에서 활동하던 도중 2021년 10월 중순 위키 그 자체에 흥미를 갖고 한국 최대의 위키인 나무위키에도 도전해 보았다. 시각적 WYSIWYG 편집기 또는 쌩HTML 편집을 쓰는 위키독과 달리 체계적이고 정립된 개별의 위키 문법을 가지고 있는 나무위키이므로 처음엔 적응하기 어려웠으나, 금세 적응하고 이곳저곳의 분야에서 크고 작게 기여하였다.

그러나 2022년 7월 25일 오후 1시 27분 40초에 부적절한 계정명으로 무기한 차단되었다. 계정명은 병신을 영어 자판으로 입력한 qudtls137. 찾아 보니 관련 규정이 있었고, 비슷한 계정명을 가졌던 다른 사용자들도 모두 같은 처벌을 받았더라.

차단 사유에서도 새 계정을 만들어 사용하라고 했었고, 실제로 그러면 됐으므로 지금은 다른 계정을 만들어 활동 중이다. 나무위키는 창작 위키가 아니므로 적극적으로 기여하진 않지만 꾸준히 이용하며 크고 작게 기여하고 있다.

제로스퀘어에서

위키독이 서비스 종료되기 전 서버 상태가 급격히 악화될 때, 제이위키로 이주하기 전 대체재를 찾다가 아주 잠깐 맛만 보았다. 당시 위키독에 비해 서버 상태나 운영 관리는 뛰어난 편이었으나 편집 면에서 HTML을 지원하는 위키독에 비해 명확한 한계를 느껴 결국 문서 몇 개만 깔짝 작성하고 포기했다. 현재도 문서가 계정에 남아 있으나 거의 방치 상태다. 제로스퀘어 자체도 업데이트를 안 한 지 꽤 되었다.

제이위키에서

 자세한 내용은 김찬/활동/제이위키에서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저스트보드에서

작성 글 보기
문의/건의 게시판에 작성한 글은 제외함

기타 창작 활동

위키를 시작하기 전에는 에버노트, 포스타입 등을 이용해 왔다.

SNS에서

카카오스토리에서

가장 주요한 활동지이자 자주 서식하는 곳. 시기로 따지면 카카오스토리가 출시한 2012년부터 사용하였으며, 일정 시기가 지나기 전까지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처럼 현생을 대변하는 SNS로 주로 이용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친구들이 페이스북으로 넘어가고 오타쿠 문화를 접하기 시작하면서 어느 시점부터는 현재의 트위터처럼 이름과 얼굴을 감추고 서브컬처와 오타쿠 문화를 덕질하는 방향이 되었다.

관련 문화

 자세한 내용은 봇 (동음이의) 문서의 역할놀이 문화 문단을 참고하십시오.

페이스북에서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고등학교 이후로는 사실상 계정만 남겨둔 상태이며, 인스타그램을 시작한 후로는 아예 버려졌다.

인스타그램에서

일기장 비슷하게 사용한다. 주로 맛있는 것을 먹을 때 음식 사진을 스토리로 올리는 것이 전부다.

디스코드에서

카카오스토리의 지인들과 주로 이용한다. 제이위키 오픈 카톡방이 폭파되고 디스코드로 통일되면서부터는 제이위키 이용자들 간 소통으로도 이용하는 편. 디스코드 니트로를 구독 중이며, 때문에 많은 이모지를 사용하기 위해 온갖 서버에 다 참여했다.[1] 니트로 구독으로 받게 된 서버 부스트는 카카오스토리 지인들과 함께 있는 서버에 사용했다. 여기 서버장이다.

디시 인사이드에서

디시 인사이드 자체의 인식과 분위기를 썩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즐겨하는 게임 중 하나인 워프레임의 한국 커뮤니티가 디시 인사이드와 네이버 카페를 제외하곤 사실상 전무하기 때문에 어쩔 수없이 이용하고 있다. 원래는 네이버 카페에 서식했으나 크고 작은 사건이나 성향의 차이로 지금은 디시 인사이드에 정착했다. 주로 이용하는 갤러리는 오디스 마이너 갤러리.

그러나 오버워치 2 출시 이후 워프레임을 거의 플레이하지 않게 되어서 이젠 거의 이용하지 않는다. 매일 적어도 한 번 들어가긴 하지만 그나마도 눈팅만 하다가 나올 뿐이다.

에브리타임에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으로서 자주 이용한다. 같은 학교를 다니는 학생들끼리 익명으로 공감되는 바도 얻고, 학교에 관한 각종 정보나 공지 사항을 전해 듣기도 한다. 사실상 대학생의 필수 앱인 만큼 애용하는 편.

기타 SNS에서

  1. 디스코드 니트로 구독자는 서버의 커스텀 이모지를 어느 서버에서나 전부 사용할 수 있다.